설 연휴 종합대책 마련 · · · ‘불편신고는 콜센터 120’으로
설 연휴 종합대책 마련 · · · ‘불편신고는 콜센터 120’으로
  • 김윤숙 기자
  • 승인 2019.01.31 0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설 연휴 대비 종합상황실 운영 … 민원처리, 교통수송, 서민안정, 응급진료 등 8개 분야별 대책 추진

 

경기도가 2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 동안 설 연휴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응급진료, 생활쓰레기 등 8개 분야로 나눠 도민 불편사항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연휴기간 중 불편신고는 ‘120경기도콜센터’로 하면 된다. 경기도의 분야별 설 연휴 종합대책을 살펴봤다.

◇ 민원처리 대책
 연휴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은 ‘수원역 민원센터’,  ‘120경기도콜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120경기도콜센터’는 연휴기간에도 24시간 운영된다.  ‘120경기도콜센터’’에서는 민원접수는 물론 교통정보와 응급의료기관 안내 등을 받을 수 있다.

수원역 민원센터에서는 인감,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제 증명 발급과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이 가능하다. 5일 설 명절 당일은 제증명 발급이 안되며 나머지 기간 동안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 교통 및 수송 대책
 도는 귀성, 귀경객들의 이동편의와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설 연휴 5일간 도 북부청사에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라디오 교통방송, 전화(1688-9090), 스마트폰 앱(경기교통정보), 인터넷(gits.gg.go.kr), 트위터(@16889090), 민간포털, 내비게이션 등을 통해 우회도로 안내 및 도내 주요도로의 소통상황과 버스정보(BIS)를 제공한다.

대중교통 이용객을 위해 시외버스 4개 업체 46개 노선을 늘리고 62대의 버스를 증차할 계획이다. 시내버스 역시 귀성객 수송수요에 따라 예비차를 활용해 운행 횟수를 늘리는 한편, 택시는 3만7405대 가운데 4646대의 택시부제를 시·군 실정에 맞도록 일부 또는 전면 해제한다.
 
이 밖에도 설 연휴 기간 중 사용하지 않는 공용차량을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행복카셰어’가 경기도와 19개 시·군이 참여한 가운데 178대가 투입된다.

◇ 물가관리 등 서민생활 보호대책
 도는 지난 14일부터 설 명절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축산물과 농산물, 수산물 등 설 성수품 3개 분야 15개 품목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도는 물가책임관을 31개 시군에 보내 지방공공요금 및 명절성수품에 대한 가격 인상 동향과 지자체 건의사항을 파악하고,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온누리 상품권 구매 동참 등을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서민생활 보호 대책의 일환으로 2월 1일까지 관급공사 수급인과 하수급인에 대한 임금 체불도 점검한다. 하도급 공사 임금 체불 대비 신고센터 운영 및 체불임금 발생 시 경기도 마을 노무사를 통해 상담 및 구제 서비스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2월 2일부터 6일까지 가스 및 전기 안전관리 대책반을 운영해 사고 발생 시 긴급초동조치에 들어갈 계획이다.

◇ 설 연휴 응급 진료체계 및 방역대책 운영
 연휴기간 동안 경기도내 응급의료기관 63개소가 24시간 응급환자 진료 상담 및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120콜센터나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129 보건복지콜센터로 문의하면 응급진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을 안내받을 수 있다. 포털사이트에 ‘명절병원’, ‘명절진료’ 등으로 검색해도 된다. 도는 설 연휴 기간에도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홍역과 메르스 등 감염병에 대한 대응태세를 유지한다.

◇ 취약시설 안전점검 및 재난대응태세 강화
 소방재난본부에서는 지난 9일부터 22일까지 도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영화관 등 2993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불시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했다. 연휴기간 중에는 전 소방관서가 특별경계근무에 들어가 긴급한 상황에 대응하고 특별히 귀성객과 성묘객이 많이 모이는 역사 등에 소방력을 전진 배치했다.

또 119전화 회선을 7회선에서 10회선으로 증설해 혹시나 있을지 모를 화재나 구급에 대응하도록 했다. 이 밖에도 안전관리실에서는 대설과 한파 등 기상특보 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할 수 있도록 대응태세를 유지하도록 했다.

◇ 농축수산물 가격안정과 지도·단속
 농축수산물 가격안정과 명절 성수식품의 안전한 유통을 위해 11개 수사센터가 330개 식품 제조·판매업소를 대상으로 22일까지 기획수사를 실시했다. 또, 고속도로 휴게소와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체 등 924개소에 대한 위생 점검을 실시, 대장균과 식중독균 이상 유무 등을 점검했다.

농축수산물 가격안정을 위해 이달 말까지 24개 경기농특산물 직거래장터가 열리며, 경기사이버장터에서는 설맞이 선물세트·제수용품을 최대 40%까지 할인하는 행사를 한다.
축산물의 안정적 수급을 위해서는 2월 10일까지 도축장을 대상으로 휴일과 연장근무를 실시한다.

◇ 생활쓰레기 관리 및 환경오염 특별감시
 연휴기간 중 쓰레기 배출 가능일자를 주민에게 홍보해 혼란을 예방하고 각 시군별로 청소 상황반과 기동 청소반을 운영해 생활쓰레기 관련 민원과 무단투기 등에 신속 수거한다. 지·정체 구간 등 상습 쓰레기 투기 우려지역의 무단 투기행위도 단속한다. 도는 연휴기간 환경오염 방지 차원에서 공장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및 주요하천에 대한 특별감시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