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청환 의원 “우정미래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 적극 추진해야”
최청환 의원 “우정미래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 적극 추진해야”
  • 왕연상 기자
  • 승인 2020.05.17 10: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정질문 통해 송산그린씨티 교통대책 및 향남2지구 주차문제 근본적 해결 촉구
최청환 시의원
최청환 시의원

최청환 화성시의원은 “우정미래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송산그린시티 동서진입도 확장과 함께 평택-시흥간 고속도로 교통분산 대책 추진과 함께 향남2지구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화성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청환 의원은 15일 화성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192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최 의원은 “새솔동이 있는 송산그린시티 서측부지에 위치한 국지도77호선은 출퇴근 시간대에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연간 1900만 명 이상 방문예정인 화성국제테마파크가 들어서게 되면 교통체증은 더욱더 가중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또 “아직 개발되지 않은 송산그린시티 서측부지가 개발이 완료돼 15만 인구가 입주하게 되면 교통난으로 인해 송산그린시티는 도시계획이 실패한 도시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향후 송산그린시티가 살기 좋은 도시로 완성되기 위해서는 교통, 교육, 의료, 문화, 복지를 잘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청환 의원은 ▲국지도 77호선을 포함해 송산그린시티 주위에 연결된 송산그린시티 동서진입도로 확장과 평택-시흥간 고속도로 새로운 연결도로에 대한 교통 분산대책 ▲신안산선에 국제테마파크역을 신설 ▲서해복선전철로 남양, 향남까지 연결 등을 제안했다.

이에 앞서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4월 16일 신세계프라퍼티컨소시엄과 화성국제테마파크 사업협약을 체결했다. 화성 국제테마파크 사업은 10여 년 전부터 추진돼 2012년에는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2017년에는 사업 협약 단계에서 무산됐다. 이번 사업협약 체결로 화성시민들은 화성시가 국제적인 도시로 발 돋음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

최청환 의원은 또 ‘우정 미래첨단 산업단지’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 의원은 “우정, 장안지역은 화성시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돼 있다. 2035년 화성시 도시기본계획에도 거점도시에서 제외돼 있다”면서 “우정, 장안 지역주민들은 조암지역 발전 희망을 우정 미래첨단 산업단지에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정 미래첨단 산업단지는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특별법에 의거해 현대산업개발이 제안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역주민들은 이 사업이 추진될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 의원은 “특히 서남부권 시민들의 숙원사업인 남양호 준설사업을 산업단지 매립토로 활용해 남양호의 저수용량 확보 및 침수피해를 예방하고, 수질개선도 할 수 있는 1석2조의 사업이다”고 강조했다.

최청환 의원은 “이 사업은 화성시가 예산을 들이지 않고 150만평의 부지에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총 사업비 약 1조원, 일자리 창출 효과 9500명에 1조 6000억 원의 경제파급효과가 기대된다”면서 “숙원사업인 27만평의 남양호 준설을 할 수 있는 우정미래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서 낙후된 화성시 남부의 도시발전과 화성시 농업인의 숙원인 남양호 수질개선으로 양질의 쌀 생산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청환 의원은 “향남2지구는 중심상가와 다가구주택 택지 등 아파트 단지를 제외하고는 주차를 할 수 없어 주민들의 생활 불편은 물론 지역 상권까지 침체되고 있는 실정이다”며 “입주가 완료되면 주차난으로 인한 주민들의 삶의 질 저하와 상권 침체가 더 심화될 것으로 에상된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특히 “화성시는 주차장 부지에 주차타워를 올리려는 근시안적인 임시방편 계획만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주차타워는 예산투입 대비 효과성이 떨어지고 기존 상가의 반발이 심하다”면서 “향남2신도시의 중심 상권은 향후 향남 15만 시민뿐만 아니라 우정, 장안, 팔탄, 양감 주민과 정남, 봉담 주민도 이용해 주차문제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중심상권의 주차문제와 시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향남2지구 다가구주택 택지의 주차문제의 해결은 행복한 화성, 살기좋은 화성을 만들어 가는데 꼭 필요하다”면서 “지금이라도 화성시가 선제적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주차난 해소를 위한 대책수립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